Search
  Pictorial (4)
  Thai Society (708)
  Event News (23)
  TAT News (3)
  KOTRA News (0)
  KTO News (1)
  News in News (30)
  MICE (2)
  Hotel News (1)
  Embassy (5)

      태국 전국경찰 외국인 면밀감시 지시, 뭣때문에?
 
  태국 전국경찰 외국인 면밀감시 지시, 뭣때문에?  
     
   
 

2월 18일 뉴스 요약

► 태국 경찰 미얀마 사기조직으로 부터 외국인 1만여명 구조

태국 경찰이 미얀마 전화 사기조직으로부터 1만여명의 외국인을 구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태국 경찰은 2월 17일 국가 송환 메커니즘에 따라 미얀마 당국과 협의 후 인신매매 및 전화 사기 조직의 피해자들을 확인하고 본국으로 돌려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 태국은 단순한 중재자 역할이며 피해자가 법적조치를 원할 경우, 미얀마 당국에 직접 고소해야 한다.

태국은 미얀마에서 활동하는 중국 전화 사기 조직을 단속하기 위한 태국-미얀마-중국 3국 공동 작전을 펼치고 있다. 한편 깐짜나부리에서는 2월 16일 전화 사기 운영 혐의로 86명의 중국인이 체포됐다.

►방콕 가라앉고 있는게 맞긴 맞는데

태국 가짜뉴스 방지센터가 방콕이 폭우, 강 범람 및 바닷물 유입으로 침수될 위험이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즉각적인 위험은 아니라고 밝혔다. 센터는 대부분의 방콕 지역이 해발 1.5미터지만 일부 지역은 해수면보다 약 1미터 낮은 곳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또 저지대 지역에서 바닷물 유입이 배수 용량을 초과할 경우 홍수가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방콕은 지반 침하로 인해 매년 약 30밀리미터씩 가라앉고 있지만, 지하수 사용이 중단된 이후 침하 속도가 둔화되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태국만의 해수면은 매년 평균 3밀리미터씩 상승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로 인해 향후 100년 동안 1~1.5미터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콕에서 재난 수준의 장기적인 홍수가 즉각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태국경찰, 외국관광객 면밀감시, 누구때문에?

태국경찰청장이 전국 경찰에 외국인의 행동을 면밀히 감시하고 공공 질서 및 안전을 유지할 것을 긴급 지시했다고 영문매체 네이션이 2월 18일 보도했다.

지난 2월 8일 태국북부 파이에서 태국의 여러상점과 식당들이 이스라엘 국적자들에게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갈등이 발생한 게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파이병원에서 일부 이스라엘 관광객들이 의료진을 상대로 언어 폭력을 행사하고 재산 파괴 협박을 하는 등 문제를 일으켰다는 보고가 전해지기도 했다.

► 태국 캄보디아 국경분쟁 재발가능성 우려

태국 국방부장관이 최근 수린에서 발생한 캄보디아군의 도발행동에 우려를 표시했다.

지난 2월 13일 캄보디아군이 국경을 넘어 수린의 쁘라삿 타무언톰 사원에 진입해 캄보디아 국가를 부르고 태국군에게 발포를 유도하는 도발적 행동을 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원은 고대 크메르 사원으로, 태국은 캄보디아 국경에 위치한 이 사원을 자국 영토로 간주하고 있지만 국경선이 정확히 확정되지는 않았다. 장기간 캄보디아와 유혈마찰을 빚었던 프라위한의 사태가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 조종석 창문깨진 타이항공 회항

2월 16일 방콕을 떠나 싱가포르로 향하던 타이항공이 조종석 창문 균열로 인해 회항했다.

TG401편은 조종사 왼쪽 후방 창문의 가장 바깥층에 균열이 발생한 것이 발견돼 방콕으로 되돌아왔다. 승객들은 곧 대체 항공기로 이동했고 피해는 없었다.

►태국 말차 품귀현상

태국 카페업체들이 급증하는 말차수요로 품귀현상을 호소하고 있다. 커피업체인 푼타이 커피는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성명까지 발표했다. 말차(Matcha)는 그늘에서 재배된 찻잎을 가공해 만든 미세 녹차 가루로소바 국수, 녹차 아이스크림, 말차 라떼, 푸딩 및 다양한 음식에 풍미와 색을 더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태국 소금세 만지작

태국이 소금세 부과 로드맵을 마련중이다. 태국 소비세국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과자류를 시작으로 소금세를 부과하는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소금세 부과는 현재 부과 중인 섥탕세처럼 적응기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소금세의 1단계 적용 대상은 스낵류이며, 조미료와 즉석 라면은 아직 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 방콕 공항-파타야, 후아힌 일등버스 서비스 시작

방콕 공항에서 인기관광지 파타야와 반대편 후아힌을 편히 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태국 국영 교통공사는 오는 3월 8일부터 방콕 돈므앙 및 수완나품 공항에서 후아힌과 파타야로 운행하는 일등급 버스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돈므앙 공항과 파타야 왕복 버스가 하루 4회 운행되며 소요 시간은 약 2시간 30분, 요금은 155밧이다. 돈므앙과 쁘라쭈압키리칸 후아힌 왕복 버스는 하루 2회 운행되며,소요 시간은 약 3시간 30분이며, 요금은 200밧이다. 또 수완나품 공항과 파타야 버스는 하루 4회 왕복 운행되며 소요 시간은 약 2시간에 요금은 122밧으로 책정되었다. 공항내 여객터미널에서 버스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롯데가 얼씬도 못했던 태국 공항면세점 킹파워 그대로

태국 공항공사가 지급조건을 완화하는 방으로 킹파워의 공항 면세점 운영 계약을 유지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여파로 킹파워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내려진 조치다.

킹파워는 2019년 수완나품, 돈므앙, 푸켓, 치앙마이, 핫야이) 공항 등 주요 허브에서 면세점 운영권을 따내지만 수십억 밧에 달하는 미니멈개런티가 있다. 수완나품 공항의 첫해 MG만 해도 154억 1,900만 밧에 달한다.그러나 코로나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게 되자 태국공항공사는 월별 및 연간 MG를 일시적으로 면제하고, 매출 기반의 수익 공유 방식으로 전환하며 지원책을 제공한 바 있다. 현재 킹파워는태국공항공사에 연이자율 18%에 40억밧의 미지급 MG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국공항공사와 킹파워 간의 지급 조건 조정이 향후 공항 면세점 운영권 계약에 미칠 영향을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https://www.happythai.co.kr/

영상으로 보기

https://youtu.be/wjsY1usBe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