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올림픽위원회(NCOT)는 올림픽, 아시안게임, 동남아시안게임 등 각종 국제대회에 태국 선수들을 선발·파견하는 중추적인 기관이다. 태국의 스포츠 역량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정부 기관 및 유관 단체와도 긴밀하게 업무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The BRIDGES는 인천 아시안게임 출전을 앞둔 유타싹 싸씨쁘라파 태국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겸 육군 대장을 만나 태국 스포츠를 세계 수준으로 성장시킬 비전에 대해 들었다.
올림픽위원회 운영 방침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태국올림픽위원회는 철저히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이념에 입각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외부 압력이나 입김에 흔들리지 않고, IOC 정신에 따라 올림픽 운동(The Olympic Movement)을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태국 국가대표 선발 권한 및 각종 국제대회 선수단 파견은 IOC의 후원 아래 전적으로 태국올림픽위원회에서 관장하고 있습니다. 정부 기관 및 민간 기업의 지원도 받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 태국올림픽위원회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태국의 여러 스포츠 수준을 아시아 최상위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태국올림픽위원회는 태국 스포츠의 중심으로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태국의 스포츠 선수들이 세계 수준의 실력과 경험을 갖추려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두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첫째는 선진 스포츠 과학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선수들의 육체 단련 및 심리 치료, 영양 섭취 등 모든 면에서 과학적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코치, 심판, 현장 실무자 등 스포츠 관계자들이 먼저 성장해야 합니다. 이들이 잠재력을 끌어올려서 세계 수준의 실력을 쌓아야 태국 선수들도 국제 대회에서 계속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청소년 스포츠 육성 계획은.
태국올림픽위원회는 올림픽 운동기금(Olympic Solidarity)에서 후원하는 장학금을 태국 청소년 유망주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국 청소년 스포츠의 각 종목별 성적을 토대로 계획을 수립해 태국체육회(SAT)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퇴 선수 관리 및 복지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습니까.
태국올림픽위원회는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들에게 매달 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시안게임이나 기타 국제대회를 유치할 계획은.
지난해 태국 관광체육부와 태국올림픽위원회가 손을 잡고 2023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했으나, 국내 정치 상황 때문에 계획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아쉽지만 현재로선 유치 계획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태국올림픽위원회의 역사
1946년 ‘국제스포츠인환영위원회’가 태국에 설립됐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태국에 거주하고 있던 외국인들에게 태국 내 스포츠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였다. 이후 위원회를 중심으로 “국제 스포츠 교류를 증진시키려면 태국에도 정식 올림픽 조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국제 스포츠인 환영위원회를 대신해 1948년 6월 20일 태국올림픽위원회가 출범했다. 위원회는 같은 해 7월 22일 스위스 로잔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에 회원국 가입을 신청했다. 태국의 정식 회원국 가입은 1950년 IOC 총회에서 이뤄졌다. IOC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태국올림픽위원회는 태국 왕실에도 후원을 요청했다. 푸미폰 국왕은 1949년 12월 26일 왕실 후원을 승인했으며, 1951년 1월 8일에는 태국올림픽위원회가 고유 인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