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Pictorial (4)
  Thai Society (646)
  Event News (23)
  TAT News (3)
  KOTRA News (0)
  KTO News (0)
  News in News (29)
  MICE (2)
  Hotel News (1)
  Embassy (5)

      태국 vs 베트남 두리안 전쟁-중국인을 잡아라! 두리안이 대체 뭐길래?
 
  태국 vs 베트남 두리안 전쟁-중국인을 잡아라! 두리안이 대체 뭐길래?  
     
   
 

태국과 베트남의 두리안 전쟁이 불붙었습니다.

두리안 수출의 절대강자였던 태국을 베트남이 바짝 추격하면서 양국간 축구경기 못지 않는 뜨거운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두리안 꽃이피는 1월이지만 본격적인 재배시기인 5월 이후의 결과가 벌써부터 흥미로워 집니다.

먼저 태국과 베트남은 자국의 두리안 품질과 수출량이 크게 증가했다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최근 투자보고서는 베트남의 두리안 수출은 2022년에 비해 7.8배 증가했고, 수출액은 33억달러에 달해 글로벌 두리안 시장에서 새 강자로 자리잡았다고 자평했습니다.

베트남은 특히 대 중국수출시장에서 47%를 차지해 선두였던 태국을 턱밑까지 쫒아왔다고 분석했습니다.

베트남은 메콩강 삼각주와 고원지역을 중심으로 15만 헥타르의 두리안 재배지를 활용해 연중 고품질 생산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태국의 두리안 국제시장 분석은 베트남과는 조금 다릅니다.

2022년 기준 태국은 전세계 두리안 시장의 93.3%를 차지했으며, 2024년 1분기 베트남의 대중국 수출점유율은 30% 였다고 분석했습니다. 베트남의 자체 분석보다는 조금 낮습니다.

중국은 전세계 두리안 수입의 95%를 차지할 정도로 두리안 최애국가입니다.

2023에는 두리안 수입에만 67억달러를 쓴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중국 중상류 층에서는 두리안 훠궈, 두리안 빵, 테마 뷔페 등 혁신적인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태국도 두리안 수출증대를 위해 올인하는 분위기 입니다.

그도그럴 것이 태국의 농가중 두리안재배에 종사하는 인구는 무려 880만명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태국 디지털경제진흥원은 지난해부터 원탐본 원디지털 두리안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작물의 데이터를 기록, 저장, 추적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여러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태국은 총 102만 라이의 두리안 재배 면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라이는 484평으로 총 4억8천960만평, 약 1632 제곱킬로미터입니다. 서울면적 605제곱킬로미터의 2.7배에 달하는 엄청난 면적입니다.

연간 두리안 생산량은 153만톤이고, 전체 과일 수출량의 69%를 차지하니 두리안 수출의 비중과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2024한해에만 99만톤이 수출됐습니다. 태국은 농가소득 증대에 도 두리안이 결정적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리안은 도대체 어떤 과일일까요?

두리안은 ‘지옥의 향기’ ‘ 천국의 맛’으로 수식되며 ‘과일의 제왕’으로 불립니다. 평균기온 섭씨 22도가 넘는 곳에서만 재배되니 아열대 기후인 태국과 베트남이 딱입니다.

역한 냄새가 나지만 강렬한 중독성을 지녀 ‘ 과일의 마왕'으로도 불립니다.

두리안 나무는 30미터까지 자랍니다.

다 큰 열매의 무게는 5킬로그램이 넘고 크기는 30센티미터를 웃돕니다.

원산지는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으로 600여 년 전부터 서양에 알려졌으며, 요리하면 씨도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방법만 30여 가지가 넘습니다.

두리안은 잘라 보면 5개의 방이 있는데 씨가 1개에서 3개 까지 들어있고, 이를 담황색의 과육이 둘러싸고 있는 구조입니다. 과육의 당도가 매우 높아 잼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두리안을 먹으면 얼굴에 금세 열기가 느껴집니다. 그래서 술과 함께 먹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100 그램당 열량은 140 칼로리로 매우 높습니다.

두리안 꽃은 일 년 중 저녁부터 새벽까지 단 하루 동안만 수분이 가능한데 자연수분은 박쥐나 나방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말레이시아어로 두리는 가시라는 뜻입니다.

두리안.나무는 가벼워서 건축재나 합판으로 사용됩니다.

중국으로 대부분 수출되지만 대만,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사람들이 대부분 사갑니다.

두리안은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소개된 정력 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해주고 구충 효과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아마 태국에서 나오는 과일을 비롯해 전세계 과일 중에서는 가장 비싸며, 품질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매우 큽니다.

역겨운 냄새 때문에 휴양지 호텔 등에서는 반입을 금지하고 있고, 태국에서 가장 많이 수출되고 재배되지만 두리안을 못먹는 태국인도 있습니다.

품종의 개발로 연중 재배가 가능해져 가고 있고, 보관기술의 발달로 1년내내 시장에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두리안의 단점인 냄새를 없애는 ‘무취’ 두리안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태국에서 두리안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계절은 5월과 6월이고 이때 태국을 방문한다면 라용이나 짠타나부리의 과일농장 같은 곳을 맞춤투어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행한 뒤 무제한 두리안 뷔페를 경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막 딴 두리안은 냄새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영상으로보기

https://youtu.be/r7SfV_RSm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