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Pictorial (4)
  Thai Society (554)
  Event News (17)
  TAT News (3)
  KOTRA News (0)
  KTO News (0)
  News in News (27)
  MICE (1)
  Hotel News (1)
  Embassy (3)

      한국소주와 태국 주류통제법 정치권 논란
 
  한국소주와 태국 주류통제법 정치권 논란  
     
   
 

*소주를 마시는 한국드라 속의 한 장면

국 소주와 주류 통제법이 태국 정치권의 이슈로 떠올랐다.

태국 카우솟의 8월 19일 보도에 따르면, 태국 국회부회장이 피사누룩이란 지역의 맥주홍보를 개인 SNS에 게재했다 비난받고 그 불똥이 한국소주에까지 떨어진 것이다. 알코올 규제가 엄격한 태국은 TV 광고나 SNS에 알코올 홍보가 금지되어 있다.

하지만 5.14 총선에서 최대의석을 차지한 전진당은 알코올판매에 대한 법적규제를 자유화하자고 주장한다. 그 근거로 한국소주가 소프트파워 일환으로 태국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에 주목한다.

국 알코올 통제법은 2008년 개정됐는데 당시 개정위원중 한 명 이었던 분유 코폰쁘라삿 위원은 한국드라마가 소주소비를 묘사하면서 태국소비자들에게 음주욕구를 불러일으키게 됐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태국 알코올연구센터의 2022년 조사에 따르면 태국인 15-24세의 주류 소비가 전년보다 6% 증가했고, 여성은 7%나 증가했는데 한국드라마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청소년의 주류소비 증가를 우려하는 사람들은 주류광고 등이 밀접하게 모니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소주소비가 ‘드렁크파워’지 무슨 ‘소프트파워’냐고 되묻는다.

코로나 기간 동안 재택거주 시간이 늘어났고, 각종 OTT 플랫폼과 SNS를 통해 한국드라마 시청률이 높아지면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소주는 태국은 물론 동남아 곳곳에서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몇년전부터 한국수입 소주 뿐만이 아니라, 초록병에 한글상표를 붙이고 병 크기가 똑같은 현지’ 짝퉁 소주’ 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선물’. ‘태양’. ‘건배’ 등과 같은 이름의 한글표기를 붙인다. 1병에 135밧(한화 약 5,130원)하는 한국수입 소주보다 37-40% 싼 85-90밧(약 3,230원)씩에 판매된다. 병 상단에 붙어있는 수입필증만 아니라면 외형상으로는 한국 오리지널 소주인지, 현지 소주인지 구분하기 불가능하다.

이런 짝퉁소주를 유통하는 곳은 대규모있는 유통망을 갖춘 현지 회사들이다. 게다가 현지 소주제조 회사들은 한국에는 없는 젤리맛소주 등을 비롯해 딸기맛, 포도맛 소주 등도 출시해 자국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가격경쟁력 저하로 한국 소주를 수입했던 곳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현지소주의 변형된 맛이 한국소주의 전체 이미지를 떨어뜨릴 우려마저 제기된다.

아직까지는 수입소주의 맛이 훨씬 뛰어나다는 평이지만 다른 식품들처럼 시간이 지날 수록 현지산이 수입산의 맛을 따라잡고 결국은 비슷한 맛을 내는 수준이 되는 게 상례다.

‘맛의 차이’로 ‘가격 차이’를 극복해야한다는 뻔한 말들을 하지만 죽써서 개줄게 아니라면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수입소주에 대한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방법 등은 어떨까? <By Har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