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Pictorial (5)
  Thai Society (211)
  Event News (32)
  TAT News (5)
  KOTRA News (1)
  KTO News (2)
  News in News (56)
  MICE (4)
  Hotel News (6)
  Embassy (0)

      [공지] 태국 갈 길 열리고 있지만 수백만원대 보험료, 부담백배! 방법은 영 없나?
 
  [공지] 태국 갈 길 열리고 있지만 수백만원대 보험료, 부담백배! 방법은 영 없나?  
     
   
 

국에 사업장이 있는 60대의 정영하 사장.

코로나 때문에 한국에 6개월간 머물다 최근 장기 태국 입국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태국 입국 필수서류인 10만 달러 이상 보장되는 1년짜리 보험을 알아보다 뒤로 넘어지는 줄 알았다. 보험료가 무려 350만 원 가까이 드는 것 이었다.

코로나 치료를 비롯해 상해 및 도난까지 보상된다지만 예전엔 없던 ‘쌩돈’이다. 부담이 이만저만 큰 게 아니었다. 여기다 15일간의 호텔 격리비용과 코로나 및 Fit to Fly 영문 증명서 발급 비용 등을 포함하면 정사장이 태국 입국을 위해 지불해야 할 비용은 600만-700만 원에 달했다.

국 정부가 입국 필수서류로 요구하는 10만 달러 이상의 보험이 한국은 물론 태국에서도 최근 들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태국 정부는 보험협회와 함께 1만 4천400 밧(한화 약 56만 원)에 1년짜리 보험을 내놨다.

학업이나 사업을 위해 1년간 태국에 거주해야 하는 외국인에게는 현재까지 나온 가장 저렴한 보험이다.

나이에 따라 보험료 납입액도 다르지 않다. 다만 다른 보장은 안되고, 코로나 관련만 해당된다. 태국에 왔다가 한국으로 돌아가는 순간 보험 효력도 상실된다. 비자 카드 등으로 외국인도 손쉽게 결재할 수 있다.

*코로나 관련 보상만 되지만 1년 기준 현재로선 이 보험이 가장 유용하고 저렴하다. https://covid19.tgia.org에 접속하면 된다.

이것보단 조금 비싸지만 태국 Tune 보험이라는 곳에서 일반 상해도 커버되는 보험을 냈다. 여기도 코로나만 커버되는 1년짜리는 1만 5천 밧으로 한국 보험료의 반값도 안된다.

*기간과 연령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태국 보험. 한국보험보다는 매우 저렴하다.

렇다면 한국보험은 아예 제쳐 놓는 것이 좋을까? 그렇지는 않다.

만약 3개월 미만의 체류라면 한국보험과 태국 보험의 가격차이가 별로 없다.

성별, 연령별에 따라 복잡하지만 한국의 보험이 3개월 40세 기준 14만 원-18만 원인 반면 태국 보험협회 보험도 3개월에 3,840밧으로 한화로는 15만 원쯤 된다. 한국과 별 차이 없다. 한국보험과는 달리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만 가능하지 다른 것은 안된다. 40세 기준, 보험기간 3개월 미만 보험 가입시는 한국 보험이 보험료 대비 보상범위를 고려할 때 훨씬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추론이 가능하다.

1.3개월(90일) 또는 4개월 미만 체류는 한국보험도 고려할 만하다.

2. 4개월 이상의 체류는 연령 불문하고 무조건 태국 보험을 들어라!

3. 코로나 밖에 안되는 태국 보험이 불안하다면 한국에서 감기, 배탈 등도 보장되는 3개월짜리 일반 여행자 보험(40세 남성기준 보험료는 3만6천원 정도)을 드는 것이 좋다.

4.4개월 이상 체류하며 다른 보장까지 받으려면 그래도 역시 태국 보험이 한국보다 훨씬 저렴하다.

5. 4개월 이상 체류 계획이 있을 시 한국보험을 들었다가 계획이 바뀌면 환불받아라. 가령, 1년 치 한국보험을 들었다가 3개월 이내 한국으로 돌아가면 나머지 9개월은 취소 후 돌려받을 수 있다. ‘역설적으로’ 태국 체류가 3개월 이내라면 여러 보장되는 한국 1년 보험을 들었다 취소해도 된다는 이야기다.

 

재 태국 입국자들은 학생, 또는 사업목적이 많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이상의 장기 체류자가 많다. 그러니 현재로선 태국 보험 협회(Thai General Insurance Association)가 만든 보험 1년 보장 1만 4천400밧이 가장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보험료, 보장 요건 및 보장내용 관련 자세한 사항은 https://covid19.tgia.org를 참고하면 된다.

보험료는

- 30Days (1Month) : 1,600THB

- 60Days (2Month) : 2,800THB

- 90Days (3Month) : 3,840THB

- 180Days (6Month) : 7,680THB

- 1years : 14,400THB 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의 처지나 체류 상황을 먼저 예상하고 이에 맞춰 한국 또는 태국 보험 어떤 것을 결정할지를 대행기관에 의뢰하는 것도 수고를 덜 수 있는 한 방법이다.